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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다른 형태의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게임도 장르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각적 또는 서사적 부분을 사용하는 영화 나 TV와 달리 비디오 게임은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과 상호 작용하는 첫 번째 수단이기 때문에 주로 게임 플레이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장르로 분류됩니다. 내러티브 설정은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사수 게임은 판타지 세계 또는 외부 지역에서 발생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여전히 사수 게임입니다.
색상 깊이, 재생 빈도, 프레임 요금 및 화면 해상도에 해당하는 기능은 게임 플랫폼 및 디스플레이 가젯의 제한 사항과 게임 자체의 프로그램 효율성을 결합한 것입니다. 게임 출력은 LED 또는 LCD 구성 요소, 텍스트 기반 게임, 2 차원 및 3 차원 그래픽 및 증강 현실 쇼를 사용하는 고정된 쇼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목록은 철저하지 않으며 PDA 및 그래프 계산기와 유사한 비디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자 장치를 제외합니다. 2018 년에보고 된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태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기위한 핵심 전략으로 비디오 게임을 사용합니다.